티스토리 뷰

오랜만에 포스팅이라 여러모로 어색한 터라 실수 한 번 하고 시작하네요. 한 번 거의 다 써가는 포스팅을 날리니, 기분이 참 묘합니다. 저장과 커밋이 생명이라는 것을 이 업종에 몸 담그고 있으면 절대 잊으면 안되는 말인데, 가끔 까먹을 때가 있는데, 그게 방금이었던 것 같습니다.

개인 기록용으로 남기는 거라 많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언제나 틀린 부분이 있으면 그에 대해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VMware 설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VMware 설치 전, 과연 이 프로그램이 어떤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인지는 알고 가는게 좋을 것 같아 간단히 이론을 훑고, 그 후에 설치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가상머신이란?

 간단하게 말해서 컴퓨터 안의 컴퓨터입니다. 생각해 보면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어떠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때 하드웨어의 어느 부분의 자원을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고를 지정하지 않습니다. 응용프로그램이 하드웨어의 어떠한 부분을 자원으로 쓸 수 있는지 이런 부분을 중재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운영체제, 우리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Windows의 역할입니다.

운영체제 (OS, Operating System)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제어하고 응용 소프트웨어를 위한 기반 환경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중재 역할을 해 주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출처 : 두산백과)

이러한 운영체제의 역할을 '하는 척' 할 수 있게, 객관적으론 존재하지 않지만 이러한 환경과 비슷한 환경을 구축하여 컴퓨터 안에 지금 켜져 있는 운영체제가 아닌 다른 운영체제도 동시에 다룰 수 있게 하는 것이 가상머신입니다. 지금부터 설치방법을 소개할 VMware도 이 가상머신 프로그램의 일종입니다. 그 외에도 VirtualBox 등등 여러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2. VMware 설치

https://www.vmware.com/kr.html

VMware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이 창이 뜨면 옆의 다운로드를 눌러 봅니다.



VMware가 만든 여러 프로그램들이 있습니다. 그 중 무료 제품 다운로드에 위치한 Workstation Player를 클릭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게 되면 아래와 같이 두 가지 다운로드 항목이 있는데, 전 Windows 환경이라 위의 다운로드 파일을 받았습니다. 32-bit이신 분들은 현재 버전을 사용할 수 없으므로, VirtualBox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운로드 파일을 실행시키면, 설치마법사가 설치할거라는 메세지와 함께 설치 창이 뜹니다. Next를 눌러줍시다.



 그 뒤엔 VMware 설치 경로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뜨는데 설치 경로를 바꾸시려면 여기서 바꿔야 합니다. 그리고 하단의 체크박스는 Keyboard Driver 설치로 키보드 입력이 좀 더 안정화 된다고 하는데, 이 드라이버를 설치했을 시, 컴퓨터 재부팅이 필요합니다. 저는 체크하고 넘어갔습니다. 다 설정하셨으면 Next!


첫 체크박스는 VMware Workstation 14가 업데이트 됐을 시 체크할 것인가 여부를 물어보고 있고, 두 번째는 Customer Experience를 VMWare 측으로 보낼 것인가를 물어보고 있는 체크박스입니다. 전 두 체크박스에 모두 체크를 해준 후 Next로 넘어갔습니다.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설치, 시작에 VMware 폴더를 저장할 것인가, 두 가지를 물어보고 있는데, 이 또한 편의를 위해 체크 후 Next! 체크를 하면 설치 마법사가 알아서 잘 설치해줍니다.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Finish 버튼으로 살포시 창을 닫아주면, 저의 경우 키보드 드라이버를 설치했기 때문에 다시 시작하라는 메세지가 출력되고 있네요.


컴퓨터 재부팅 후, 바탕화면에 있는 VMware를 실행시켜봅니다.

저는 비상업적인 용도로 VM을 사용할 예정이라 윗 라디오 버튼 클릭후 Continue 클릭.



큰 문제없이 VMware가 실행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엔, VMware에 이미지 올리는 방법, 공유폴더 설정방법에 대한 포스팅으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부족한 포스팅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