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 2. Observer Pattern
오늘은 두 번째 디자인 패턴인 옵저버패턴에 대해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1. 옵저버 패턴이란, 옵서버 패턴(observer pattern)은 객체의 상태 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 즉 옵저버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 때마다 메서드 등을 통해 객체가 직접 목록의 각 옵저버에게 통지하도록 하는 디자인 패턴이다. 주로 분산 이벤트 핸들링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사용된다. 발행/구독 모델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 출처 : 위키백과 간단하게 이야기 하면, 어떤 객체의 상태가 변하게 되면, 변한 객체가 그 밑의 관찰자들에게 변했다는 것을 알리는 디자인 패턴의 일종입니다. 헤드퍼스트 책의 예제를 활용하여 (동일하진 않고, 간결한 설명하기 위해 케이스를 줄였습니다) 옵저버패턴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
Design Pattern
2018. 9. 16. 23:57